글로벌 디지털교육 동향

[스페인] 학생 성적 향상의 핵심인 인공지능과 게이미피케이션

  • 2024.11.30
[원문제목]Aprovechar la inteligencia artificial y la gamificación, clave para mejorar el rendimiento de los alumnos
[자료출처]EL PAIS (2024.10.31.)
[https://elpais.com/economia/formacion/2024-10-31/aprovechar-la-inteligencia-artificial-y-la-gamificacion-clave-para-mejorar-el-rendimiento-de-los-alumnos.html?utm_source=chatgpt.com]
[주제분류]인공지능 활용 교육, 교수법 개발
[키워드]게이미피케이션, 생성형 AI 도구, Kahoot

[그림 출처: 원문 자료]

  • 현시점에서 교사가 학생들의 생성형 AI 도구 사용을 막는 것은 의미 없음. AI를 사용한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음
  • 우선, 어떤 기술이든 장단점이 존재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함.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측면은 부인할 수 없음. 즉, 해결책은 가르치는 방식과 과제의 성격을 변화시켜 AI가 가진 잠재력을 값지게 활용하는 것임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 교육 플랫폼 ‘Kahoot!’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교육에서 게이미피케이션은 학습과정에서 주의집중 및 동기, 창의력, 지식 습득을 향상시키는 등 많은 이점이 있음
  • AI를 사용하면 공부할 때 필요한 지루한 작업을 없애고,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는 데 시간을 할애할 수 있음. 예를 들어, 학습 노트를 다시 읽는 대신, AI를 사용하여 연습 문제, 플래시 카드 등을 포함한 대화형 학습을 진행할 수 있음
  • 인지적 관점에서 볼 때, 교실에서 AI를 도입하면 학생의 개별 요구를 맞출 수 있어서 각 학생은 자신의 속도에 맞춰서 학습을 진행할 수 있으며, 교과서만으로는 불가능한 다양한 탐구를 할 수 있음

인공지능이 교사의 업무에 미치는 영향

  • 교사가 AI 도구를 활용하면 학생들과 상호작용하는 시간을 더 많이 가질 수 있음. 특정 작업을 자동화함으로써 업무의 시간을 단축하므로 양질의 교육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림
  • 평가에서 AI를 사용하면 학생들이 자주하는 실수를 분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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