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디지털교육 동향

[미국] 기술과 함께 성장한 교육의 역사로 보는 생성형 AI의 가능성
- 2024.11.30
[원문제목] | The Evolution Of Education: From Calculators To Generative AI |
---|---|
[자료출처] | Forbes (2024.11.04.) [https://www.forbes.com/councils/forbesbusinesscouncil/2024/11/04/the-evolution-of-education-from-calculators-to-generative-ai/] |
[주제분류] | 에듀테크, 교육 공학 |
[키워드] | 생성형 AI, 개인 맞춤형 학습, AI 리터러시 |
[그림 출처: 원문 자료]
- 전자 계산기가 교실에서 처음 사용되었을 때, 교사와 학부모들은 계산기 사용이 학생들의 기본적인 산수 능력을 퇴화시킬까 봐 걱정했음. 비평가들은 더 이상 기본적인 수학 연산을 가르칠 필요가 없으며, 학생들은 수학에 대한 비판적 사고 능력을 잃을 것이라 예상함
-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교육자들은 관점을 바꾸어 계산기가 산수를 대신하는 도구가 아니라 학생들의 이해를 향상시키는 도구로 생각하게 됨. 1990년대에 계산기는 교육의 필수품이 되었고, 학생들은 문제 해결, 개념 이해, 적용 및 활용 학습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됨
교육 분야의 AI: 새로운 기회
- 비평가들은 생성형 AI의 등장이 학생들의 부정 행위, 표절 및 독창성 상실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함. 그러나 계산기처럼 새로운 도구의 진정한 가치는 도구를 효과적으로 책임감 있게 사용하는 방법을 찾았을 때 드러나게 됨
- AI는 이전에 상상할 수 없었던 방식으로 학습을 개인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짐. 개별 학생의 요구를 맞추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며, 대화가 가능한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음
- AI를 금지하는 대신, 우리의 교육과정에 AI를 통합하는 데 집중해야 함. 계산기가 암기보다 이해를 우선시하도록 도왔던 것처럼, AI는 우리가 기계적인 학습보다 창의성, 비판적 분석 및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도록 도와줄 수 있음
교육과정에 AI를 통합하기 위한 전략
- 개인 맞춤형 학습: AI를 사용하여 각 학생에게 맞는 수업을 제공하는 차별화된 교육을 제공함. 또한, AI 기반 도구를 사용하여 학습 수준의 격차를 파악하고 교수전략을 보완할 수 있음
- AI 리터러시와 책임감 있는 사용: 학생, 교육자 모두 AI 윤리에 대해 배우는 것이 중요함. 예를 들어, 학생들에게 AI를 브레인스토밍이나 아이디어를 참고할 수 있는 보조도구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가르칠 수 있음
- 비판적인 분석: AI가 제공하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가르침. 예를 들어, 학생들에게 AI가 생성한 정보를 다른 자료와 비교하는 활동을 통해 정보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평가하도록 지도함
- 탐구 기반 학습 강화: 학생들은 AI 도구를 사용하여 스스로 질문을 만들고, 문제에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가설을 테스트하고, 연구 주제에 대한 깊은 이해를 촉진할 수 있음
기술의 발전과 함께 성장하는 교육
- 교육의 역사에는 기술의 발전이 학습을 위협하지 않고, 더 나은 교육을 위한 초대장이 되어준다는 것을 보여줌. 생성형 AI도 마찬가지로 적응하고 통합하면 교육을 더 풍부하게 만들 수 있음
- 학생들에게 AI를 사용하여 더 나은 질문을 하고, 더 깊이 생각하고, 더 미묘하게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방법을 지도한다면, 변화에 적응하는 것뿐만 아니라 변화를 이끌어갈 수 있음
- 새로운 도구가 나타나도 목표는 여전히 동일하게 학생들이 세상을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의미 있게 살아가도록 돕는 것임. 교육자는 AI를 신중하게 수용함으로써 기술이 버팀목이 아닌 학습을 위한 발판이 되도록 힘써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