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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다학제적 협업을 통한 지속가능한 문제해결 : AI 기반 교육 애플리케이션 Serendip

  • 2024.11.15
[원문제목]AI-based Serendip provides a new and experiential way to learn about sustainability
[자료출처]University of Helsinki (2024.10.21.)
[https://www.helsinki.fi/en/news/sustainability/ai-based-serendip-provides-new-and-experiential-way-learnabout- sustainability]
[주제분류]에듀테크, 사회과학 교육, 환경 교육
[키워드]지속 가능성, 혁신, 인공지능, 게임, 학제간

[그림 출처 : 원문자료]

  • 헬싱키 대학교는 지속 가능성을 주제로 한 새로운 가상게임 ‘Serendip’을 출시함. 이 게임에서 학생들은 북부 숲에서 사막까지, 바다 깊은 곳에서 열대우림까지 인상적인 풍경을 탐험하면서 지속 가능성에 대해 배움
  • 첫 번째 에피소드에서 학생들은 임업, 산림 생태학, 토착민 등의 주제에 익숙해진 후, 바다, 사막, 열대우림에 대한 지속 가능성을 주제로 한 세 가지 에피소드를 진행함
  • 학생들은 여러 학문의 관점에서 지속 가능성 문제를 탐구하고, AI 캐릭터와 함께 과제를 완료함. 그들은 지속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식별하고 연결하는 방법을 배우고, 인공지능과 함께 가치에 기반한 비전을 수립함
  • 해당 프로젝트를 담당한 Ulla Hemminki-Reijonen은 우연학습이론을 기반으로 게임을 제작했으며, 이에 따라 지속 가능성 과제에 대한 해결책이 예상치 못한 연결과 혁신을 통해 나올 수 있다고 전함. 학생들이 보다 지속 가능한 세상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찾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임

다학제간 협업

  • 가상 학습 환경은 여러 학문 분야의 전문 지식을 융합한 결과임
  • 헬싱키 대학교에서 지속 가능성 과정을 가르치는 Rami Ratvio는 강력한 지원을 해왔고, 산림 과학, 지속 가능성 과학, 교육 과학 및 문화 연구 분야의 전문가들이 첫 에피소드 제작에 참여함
  • 사미족 원주민을 전문으로 연구한 Outi Laiti는 원주민 관점에 대한 섹션 디자인에 참여함. 기후 변화가 토착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인식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함
  • 게임의 모든 캐릭터는 최대한 현실적으로 보이도록 신중하게 제작되었음. 예를 들어 산림 소유자 캐릭터는 산림 과학 연구자들과 함께 표현에 있어 주의해야 하는 부분과 최신 정보와 일치하는 지 등을 고려하여 정확하게 구현함

학생들의 적극적인 개발 참여

  • 게임 제작에 학생회의 환경 위원회와 협력하는 등 여러 학생을 고용하고 있고, 이러한 학생들의 기여 덕분에 중요한 관점을 얻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음

국제 대회에서 인정받은 ‘Serendip’

  • 지속 가능성 게임은 이미 핀란드와 세계에서 많은 관심을 끌었음. 이 게임은 지속 가능성 과제에 대한 최신 연구 기반 정보를 전달하고, 직원들에게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개인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직원 교육에 적합함
  • 2024년 4월, 유럽 최대의 XR 대회 중 하나인 ‘XR for a Cause’ 부문에서 우승을 노림. 이 게임은 Nordic XR 애플리케이션 프로토타입 대회와 글로벌 Hamar UNESCO City of Media Arts Award에서 모두 결선 진출함
  • Serendip은 AI 핀란드의 AI 갈라에서 최고의 창의적 AI 구현 부문 결선 진출자이기도 하며, 12월에는 런던에서 개최되는 QS Reimagine Education Awards의 최우수 Generative AI 활용 부문 결선에 진출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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