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디지털교육 동향

[핀란드] 핀란드, 전 세계에 AI를 가르치고자 하다

  • 2024.09.15
[원문제목]Finland wants to teach the world more about AI
[자료출처]Nordic Labor Journal [http://www.nordiclabourjournal.org/i-fokus/in-focus-2024/theme-ai/article.2024-08-25.2415456952]
[주제분류]교육 기술, 온라인 교육, 인공지능 활용 교육
[키워드]Ai 교육 프로그램, 디지털화

[그림출처: 원문자료]

Nordic Labor Journal (2024.08.26.)

    • 1990년대 핀란드는 이동통신과 기술 분야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이룸. 핀란드는 인공지능(AI) 분야에서 선두주자가 되고자 함. 이미 백만 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진행한 AI 기초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전 세계로 확산하고자 함

학교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휴대전화

    • 과거 세계 최대의 휴대전화 제조사가 있던 본고장이었던 핀란드는 현재 분위기가 변화함. 핀란드와 다른 북유럽 국가 정부는 학생들의 교육에 휴대폰은 방해가 되므로 사용을 억제하고자 함
    •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에서 수학, 읽기, 자연과학 부문에 있어서 핀란드가 1위를 차지했던 과거와 다르게 현재 학생들의 학습 수준 및 집중력이 떨어졌음. 이로 인해 규율 문제 또한 증가하고 있음
    • 이에 정부는 수업 시간 중 휴대전화 사용을 제한하고 학생들이 교육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법적인 변경을 계획하고 있음

우려하는 경제계

    • 핀란드 학생들의 휴대폰 사용 시간에 대한 실태를 살펴보면 하루 평균 200개의 알림을 받으며 여학생들은 소셜 미디어에 하루 최대 6시간을 소비하는 상황임. 이에 따라 핀란드 상공회의소는 쉬는 시간에도 휴대폰 사용을 금지하는 방향으로 학교 규칙을 강화해야 한다는 입장임
    • 휴대폰의 사용은 부적응, 정신 건강 문제, 생산성 저하 등의 문제를 발생하게 할 수 있다고 지적함. 하지만 일각에서는 휴대폰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워야 할 디지털 기술의 일부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함

세계 AI 선두 주자가 되기 위하여

    • 핀란드는 AI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는 고용과 수출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될 것이라고 봄
    • 전 핀란드 경제부 장관이었던 미카 린틸라(Mika Lintila)는 핀란드가 제한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에 대해 인공지능과 새로운 작업 방식을 도입하는 데 있어 세계 선두주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힘
    • 그는 핀란드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디지털과 AI와 로봇 공학을 활용하여 노동 시장의 변화를 관리할 것이라고 말함

모든 영역에서 개선된 서비스

    • 미카 린틸라(Mika Lintila)는 AI는 종종 일상생활에서 새롭고 개선된 서비스로 접할 수 있다고 함
    • AI는 선박 항로, 에너지 사용 및 유지 보수를 최적화하여 사람들과 환경에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음. 또한 소비자들은 호텔을 찾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나 음악을 추천받을 때마다 AI를 사용할 수 있음

디지털화가 가져다준 변화

    • 정부의 AI 4.0 프로그램의 비전은 2030년까지 핀란드 산업을 청정하고, 효율적이며, 디지털화하는 것이며, 산업 디지털화와 녹색 전환의 도전을 모두 해결하며 이중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것이 목표임
    • 산업 분야 교육을 확대하였고, 이를 통해 이미 노동 시장에 있는 사람들이 필요한 기술을 갖추도록 하는 목표를 달성함

모든 사람을 위한 지식

    • 핀란드는 2019년 유럽연합(EU) 의장국을 맡으면서 교육 프로그램인 ‘Elements of AI’를 시작함
    • 이 프로그램의 목표는 AI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그 기본 요소를 대중에게 알리는 것임. 이 과정은 헬싱키 대학교와 교육 회사 MinnaLearn이 공동으로 개발함
    • 핀란드는 이 과정을 유럽연합(EU)의 모든 공식 언어로 번역해 모든 유럽인들에게 무료로 제공함. 현재까지 170개국에서 1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이 과정을 수강함

공공의 이익을 위한 AI

    • 미래에 대한 전반적인 전망은 긍정적이지만,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며 AI는 공익을 위해 사용되어야 함
    • 이 과정의 목표는 학생들이 알고리즘의 차별을 피하고 불평등을 억제하는 방향으로 AI를 개발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임
    • 또한, 학생들은 비판적인 시각으로 사물을 바라보는 법을 배워야 함. AI 기술은 가짜 정보를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가짜 정보를 식별하는 데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함
    • 새로운 프라이버시 침해를 방지하기 위한 규제가 도입되어야 하며, 침해 발생 시에는 중대한 처벌이 뒤따라야 함
    • 이 과정을 개발한 팀은 헬싱키 대학교와 협력해 AI 교육을 진행하였고, 수강생들이 AI에 대해 더 깊이 배우고, 특히 AI의 적절한 적용에 관한 발전 사항을 계속 주시하길 바란다고 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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