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디지털교육 동향

[프랑스] 프랑스, 2023-2027 디지털 교육 전략
- 2024.10.15
[원문제목] | Stratégie du numérique pour l’éducation 2023-20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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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Ministère de l’Éducation Nationale (2024.10) [https://www.education.gouv.fr/strategie-du-numerique-pour-l-education-2023-2027-344263] |
[주제분류] | 교육 과정 개발, 학교 운영, 에듀테크 |
[키워드] | 디지털 역량 개발, 디지털 시민 의식, 디지털 교육 환경 |
[그림출처: 원문자료]
디지털 교육의 현황과 과제
- 디지털 기술은 모든 사람의 삶에서 정보 접근의 주요 수단으로 자리 잡으면서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는 것은 오늘날 민주 사회에 있어 필수적임
- 학교는 혁신을 통한 경제의 핵심 부문의 변화를 가속화하고 프랑스 행위자일 뿐만 아니라 세계의 지도자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21세기의 기술과 미래 직업을 준비해야 함
- 디지털 기술이 전 세계 경제를 변화시킴에 따라 학생들은 디지털 기술로 변화된 새로운 직업을 가지게 될 것임. 이는 경제 성장, 혁신, 그리고 국가의 주권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임
- 2022년 3월부터 교육 관계자, 국가 운영자, 출판사, 에듀테크 기업 등이 모여 디지털 교육에 대해 논의함. 그 결과, 디지털 교육 방법에 대한 비전을 구체화할 수 있었음. 이는 학생, 학부모, 교사, 학교 및 교육기관의 모든 인력에게 도움을 제공하는 계기가 됨
2023-2027 디지털 교육 전략의 주요 목표
- 교육 관계자들 간의 국가적, 지역적 협력 강화: 디지털 도구가 필요한 교육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협력 강화
-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 개발: 디지털 시민 의식 교육과 정보 미디어 교육 강화
- 교사 지원: 명확한 디지털 도구 및 자원 제공, 교사들의 디지털 도구 사용 촉진을 위한 교육및 지원 제공
- 디지털 도구의 보안성 및 접근성 강화: 디지털 인프라를 강화해 행정 효율성을 높이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
디지털 교육을 위한 4가지 핵심 전략
- 공유된 공공 정책을 위한 디지털 생태계
- 국가 및 지역 수준에서 교육 디지털 거버넌스 강화
- 관리 및 평가를 위한 지표 공유
- 중등학교 학생을 위한 표준 개인 장비 정의
- 디지털 시민 의식과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
- 학교 과정 전반에 걸친 디지털 역량 습득 보장
- 학생들이 디지털 시대의 깨어있는 시민이 되도록 지원
- 합리적이며 지속 가능한 디지털 교육 환경 조성
- 디지털 공유 자원 개발 지원
- “리소스 계정” 생성을 통한 디지털 서비스 접근 간소화
- 포용적 학교를 위한 디지털 활용
- 디지털을 활용한 교육에 대한 교육팀 훈련 개선
- 사용자 중심의 정보 시스템 개선
- 디지털 전환 가속화
- 상호운용성 확대 및 지원을 통한 효율성 향상
- 민첩성과 사용자 경험 원칙 통합을 통한 유연성과 품질 향상
- 친환경 책임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