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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2024년 중국 자동화 및 인공지능 교육 대회, 미래 인재 양성의 새로운 방향
- 2024.09.15
[원문제목] | 探寻人工智能时代教育新思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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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Baidu [https://mbd.baidu.com/newspage/data/landingsuper?rs=3101704579&ruk=OQ_DlBXPLCDNllHW9xRZbw&urlext=%7B%22cuid%22%3A%22luHqi_ik2ug78v86liv48_aUSalgi2at0OvOi0iIvt_fu28mgivxagtXHPrYfQunMJEmA%22%7D&isBdboxFrom=1&pageType=1&sid_for_share=&context=%7B%22nid%22%3A%22news_9563780295667917764%22,%22sourceFrom%22%3A%22other%22%7D] |
[주제분류] | 인공지능, 교육 혁신, 청소년 교육, 과학기술 교육 |
[키워드] | 인공지능 교육 대회, 인공지능 교육, 청소년 경연 대회, 창의적 인재 양성, AI 기술 |
[그림출처: 원문자료]
Baidu (2024.08.29.)
- 최근 '2024 중국 자동화 및 인공지능 교육 대회(2024中国自动化与人工智能教育大会)'가 베이징에서 성대하게 열리며,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논의가 더욱 활발해짐
- 이번 대회는 학자와 전문가들이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 혁신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진행하고, 청소년들이 여러 경연 대회에서 자신의 실력을 겨루며 이론과 실습의 조화로운 발전을 도모하는 자리가 되었음
- 이를 통해 인공지능 시대에 적합한 인재 양성의 새로운 방향이 제시되었으며, 교육 생태계 구축에 대한 기대가 한층 더 높아짐
과학과 실습의 결합, 새로운 인재 양성 방향 제시
- 최근 과학기술 혁명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인공지능 등 첨단 기술들이 연쇄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음. 이러한 변화에 맞춰 '새로운 인재를 어떻게 양성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증가하였고, 이에 따라 중국의 현대화 교육 방향에 대한 관심도 높아짐
- 이번 대회는 '지능으로 교육의 미래를 이끌고, 새로운 생산을 창조한다.'라는 주제로 개최되었으며, 100만 명 이상의 온라인 관람객이 몰리며 교육계의 뜨거운 관심을 증명함
- 대회 기간 동안 5개의 대회 보고서와 1회의 정상 대화, 7개의 병행 포럼이 진행되었으며, 자동화와 인공지능의 교육적 융합, 교육 균형 발전 등의 주제를 다루는 토론이 활발히 이루어짐
- 이 과정에서 교육, 학계, 산업계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자동화 및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 혁신에 대한 전략들이 구체적으로 제시됨
청소년 경연 대회, 창의력 발현의 장으로 자리 잡아
- 대회와 함께 진행된 2023-2024 전국 청소년 노동 기술 및 지능 설계 대회는 11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참가하는 등 큰 인기를 끌었음
- 예선을 거쳐 9,000여 명의 학생들이 전국 결승에 진출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드론을 정밀하게 조종하거나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장애물 트럭을 조립하는 등 다양한 기술적 도전을 수행하였음
- 이를 통해 학생들이 실습을 통해 이론을 현실로 구현하는 능력이 높아졌으며, 과학기술과 실습이 결합된 새로운 인재 양성 모델이 자리 잡고 있음
- 중국 공정원 원사이자 중국 자동화 학회 회장 정난닝(郑南宁)은 "노동 기술과 지능 설계 실습을 통해 학생들이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라며, 이를 통해 미래 인재 양성의 길이 넓어질 것이라고 강조함
인공지능 시대, 새로운 교육 모델의 등장
- 중국과학기술협회 청소년 과학기술센터 주임인 신비잉(辛兵)은 "2023년 OpenAI의 ChatGPT 출시 이후, 인공지능이 사회와 노동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게 증가했다"며, "이에 따라 전통 교육 모델에 대한 도전도 커졌고, 인공지능 시대에 맞는 새로운 교육 모델이 필요해졌다"고 밝힘
- 퉁지대학교(同济大学) 총장이자 중국 공정원 원사인 즈엉칭화(郑庆华)는 "인공지능은 교사와 학생 간의 전통적인 이원 구조를 교사, 기계, 학생의 삼원 구조로 진화시키며 교육의 형태를 변화시키고 있다"라고 설명하며, 인공지능의 도움을 받아 교사와 기계, 학생이 상호 작용하고 학습하며, 인간의 한계를 넘는 지능적 협력이 가능해졌다고 강조함
잠재적 위험에 대한 우려도 증가
- 한편, 인공지능 교육의 발전이 가속화됨에 따라 잠재적 위험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음. 즈엉난닝(郑南宁)원사는 "데이터 프라이버시와 안전, 교육 자원의 불평등, 인공지능 의존 과다로 인한 인간 감정적 지원 부족 등이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라며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함
- 인공지능 기술 회사 아이플라이텍(科大讯飞)의 부사장 류추웅(刘聪)역시 "대모델 기술의 발전은 다양한 기술적 도전 과제를 수반하며, 특히 대모델의 신뢰성과 확장성 문제, 개인화와 컴퓨팅 자원 문제 등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라고 말함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협력 확대
- 아이플라이텍은 중국 내 여러 대학과 협력하여 AI 관련 연구와 교육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인공지능 시대에 맞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음
- 칭화대학교(清华大学), 하얼빈공업대학교(哈尔滨工业大学) 등과의 협력으로 AI 연구소를 설립하고, 대학생 창업가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창의적 인재 양성에 집중하고 있음
- 郑南宁(정난닝)원사는 "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채우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창의력을 깨우고 미래를 여는 과정"이라며, "아무리 인공지능이 발전해도 교사와 학생 간의 마음의 교류와 소통을 대신할 수는 없다"라고 강조함. 그는 교사의 역할이 학생들의 감정, 태도, 가치관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미래에도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여전히 중요하다고 덧붙임
- 이번 대회를 통해 중국은 인공지능 시대에 걸맞은 교육 생태계 구축과 인재 양성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인공지능 교육의 중요성이 한층 더 부각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