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디지털교육 동향

[중국] 디지털 시대의 청소년,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 집중하다

  • 2024.08.31
[원문제목]成都圆心谱聚焦数字时代下的青少年网络素养教育
[자료출처]WCET [https://baijiahao.baidu.com/s?id=1808437934989230643&wfr=spider&for=pc]
[주제분류]중등교육, 디지털 교육
[키워드]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협력적 교육

[그림출처: 원문자료]

Baidu (2024.08.30.)

  • 인터넷은 디지털 시대를 살고있는 청소년들에게 삶의 일부분이 되었음. 디지털 시대는 풍부한 자원과 편의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위험하고 도전적인 과제들도 내포하고 있음
  • 이에 따라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필수적으로 필요함. 이 교육은 온라인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뿐만 아니라 온라인 피해로부터 청소년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음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요소

    • 인터넷의 양면성: 이에 부모와 교육자는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습득하고, 학습하며, 소통하고, 여가 생활을 즐기는 등 인터넷의 긍정적인 역할을 이해하도록 안내해야 함. 이와 동시에 온라인 사기, 개인 정보 유출, 온라인 폭력 등 인터넷이 내포하고 있는 잠재적 위험성에 대해서도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사이버 보안에 대한 인식 습득: 청소년들은 자신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 스스로 자신의 정보를 함부로 노출하지 않을 수 있도록 해야 함. 또 온라인상의 가짜뉴스와 같은 허위 정보를 구분하는 방법을 배우고, 출처가 확실하지 않은 정보를 쉽게 믿거나 유포하지 않는 법을 학습해야 함
    • 소셜 미디어와 디지털 기기의 적절한 사용도: 부모와 교육자는 자녀에게 소셜 미디어를 건강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과도한 몰입은 피하며 실생활과 대인 관계에 과도한 영향이 미치지 않도록 지도해야 함. 이때 부모는 자녀와 함께 합리적인 인터넷 사용 시간과 규칙을 정해, 올바른 인터넷 사용 습관을 기르도록 해야 함
    • 가정, 학교, 사회의 협력: 가정에서는 부모가 인터넷의 올바른 사용에 대한 모범을 보이고, 자녀와 열린 의사소통을 통해 자녀의 인터넷 사용 모습과 요구를 파악해야 함. 학교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교육 과정에 포함시켜 이론 및 실습수업으로 학생들이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기본 소양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함. 사회에는 정부, 사회 조직, 인터넷 기업 등이 인터넷 사용에 대한 감독을 강화고, 사이버 범죄를 단속하고 청소년들의 온라인 권익을 보호해야 함
    • 가족, 학교, 사회의 참여와 협력적인 태도로 교육과 지도를 한다면 청소년들이 올바른 인터넷에 대한 개념을 확립하고, 디지털 리터러시 소양을 길러 디지털 시대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음
  • 공유링크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