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디지털교육 동향

[일본] 일본, 문부과학성이 ICT 교육을 내세우는 이유

  • 2024.10.31
[원문제목]ICT教育のメリット|文部科学省がICT教育を掲げる目的や現状、課題とは
[자료출처]gramming cloud (2024.10.19.)
[https://www.programming-cloud.com/column/children/2024-10-19/]
[주제분류]ICT 교육, 디지털 리터러시, 학습 효율성 증대
[키워드]온라인교육, 교육과정 개발, 에듀테크

[그림출처: 원문자료]

  • 문부과학성이 내세우는 ICT 교육은 전통적인 아날로그 교육을 디지털화하여, 학생들이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 필요한 기술과 역량을 습득하도록 돕는 교육 방식임
  • ICT는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의 약자로 정보와 통신 기술의 융합을 의미하며, 디지털 리터러시 강화, 학습 효율성 증대, 협동 학습 실현, 학교와 가정의 연계 강화, 글로벌 인재 육성 등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음
  • 급격한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지는 오늘날, 아이들이 이러한 환경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ICT 교육이 점차 필수적인 교육으로 자리잡고 있음

ICT 교육의 목적

  •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
    • 디지털 리터러시는 디지털 기기와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의미함. 현대 사회에서디지털 리터러시는 사회적 서비스 이용, 정보 접근성 등 삶의 여러 측면에서 필수적인 요소임
    • 디지털 리터러시가 부족하면 사회적 서비스에 대한 접근이 제한되거나 디지털 범죄에 노출될 위험이 커질 수 있음. ICT교육은 학생들이 이러한 위험에서 벗어나 풍부한 정보와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음
  • 학습 효율성 증대
    • ICT 교육 중 하나인 디지털 교재는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속도에 맞춰 학습할 수 있게 도와주며, 언제 어디서나 교재에 접근하여 학습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함
    • 또한, ICT 도구는 각 학생의 이해도에 맞춘 학습을 가능하게 하여 학습의 질을 높이고, 피드백 속도를 빠르게 하여 학습주기를 단축할 수 있음
  • 협동 학습 실현
    •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며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창의성, 상상력 등 다양한 비인지적 능력이 발전함. 대표적인 협동 학습 방식으로는 토론, 디베이트, 그룹 프로젝트 등이 있으며, 특히 ICT를 활용한 공동 프로젝트에서는 역할 분담을 통해 효율적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음
  • 학교와 가정의 연계 강화
    • ICT 도구는 가정에서 보호자가 자녀의 학습 과정을 쉽게 확인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학교와 가정을 연결함
    • 학습 관리 시스템(LMS)이나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학생의 학습 진행 상황과 학교 활동을 공유할 수 있음. 이를 통해 가정에서도 자녀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교육 방향을 함께 설정할 수 있음
  • 글로벌 인재 육성
    • 디지털화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기본적인 ICT 지식과 디지털 리터러시는 글로벌 사회에서 필수적임. 디지털 분야뿐 아니라 비즈니스나 다양한 비디지털 영역에서도 ICT 기술이 요구되므로, ICT 교육은 학생들에게 글로벌 사회에서 경쟁력을 갖추는 데 도움을 줌

ICT 교육의 장점

  • 교육의 질 향상: ICT 교육은 각 학생의 학습 스타일과 진도에 맞춘 맞춤형 학습을 가능하게 하여 교육의 질을 높임. 디지털 도구와 ICT 기반 교재를 통해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학습이 가능하며, 학생들은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며 학습할 수 있음
  • 문제 해결 능력 향상: ICT 교육은 실제 문제 해결 시뮬레이션을 통해 학생들의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함. 현실적인 문제를 디지털 방식으로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하여, 시도와 오류의 주기를 단축하며 효과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음
  •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학습: 원격 수업과 온라인 교재를 통해 ICT 교육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함. 원격학습과 온라인 교재로 인해 출석이 어려운 경우에도 예습과 복습을 이어나갈 수 있어 학습의 지속성을 보장함
  • 원활한 정보 공유: 학생, 보호자, 교사가 효과적으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여 정보 공유의 효율성을 높임. 예를 들어, 학습 관리 시스템(LMS)을 통해 숙제, 자료, 시험 등을 쉽게 공유할 수 있고, 클라우드 스토리지로 최신 자료를 즉시 업데이트하여 정보 접근성을 높일 수 있음
  • 정보 리터러시 향상: ICT 교육에서는 학생이 스스로 인터넷을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활용하는 훈련을 받음.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정보 리터러시가 향상되며, 정보 선별과 정리 능력도 함께 길러짐. 또한, 프레젠테이션과 데이터 발표를 통해 정보 표현 능력도 발전함
  • ICT 교육은 정보화 사회에서 필수적인 디지털 리터러시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학습 효율을 높이며 협동 학습을 통한 창의성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하는 데 기여함. 또한, 학생들이 글로벌 사회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다양한 디지털 환경에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음. 이와 같은 측면에서 ICT 교육은 교육 시장에 많은 장점을 가져올 수 있음을 알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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