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디지털교육 동향

[미국] 구글, 학생과 교육자 대상 AI 교육에 2500만 달러 투자

  • 2024.09.30
[원문제목]Role of AI in edtech: Google invests $25M to train students and educators
[자료출처]Techfundingnews (2024.9.20.)
[https://techfundingnews.com/role-of-ai-in-edtech-google-org-invests-25m-to-train-students-andeducators/]
[주제분류]에듀테크, 인공지능 활용 교육
[키워드]AI 리터러시, 에듀테크 기업, 접근성

[그림출처: 원문자료]

  • AI의 발전은 교육 환경에서 새로운 학습 및 개발 가능성을 열고 있으며, 이에 따라 Google.org는 최근 ‘AI 기회 펀드(AI Opportunity Fund)’의 일환으로 2,500만 달러 이상의 투자를 발표함. 이 투자는 교사와 학생들이 AI 기술을 효과적이고 책임감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음

Google.org의 AI 기회 펀드

  • 이번 투자 발표는 Google.org가 조성한 총 7,500만 달러 규모의 AI 기회 펀드를 기반으로 하며, 미국 전역의 인력 개발 및 교육 기관에 자금을 제공하여 100만 명 이상의 미국인이 필수적인 AI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함. 이를 통해 AI의 사회적 영향력을 확대하고, 기술 교육의 기회를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제공할 수 있음

에듀테크(EdTech) 분야 집중

  • Google.org의 이번 이니셔티브는 에듀테크(교육기술) 분야에 중점을 두며, 특히 초·중·고등학교 및 대학교의 학생과 교사 50만 명 이상에게 AI 활용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함. 이를 통해 교실과 직장에서 AI를 책임감 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기술을 제공하여 교육자와 학생들이 AI의 도전과 기회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

교육 분야에서의 AI 수요

  • 이번 이니셔티브는 매우 시의적절하게 이루어졌으며 현재 교사의 30% 이상이 AI 도구를 교실에서 실험하거나 사용하고 있음. 학생의 72%는 생성형 AI를 책임감 있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지도가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음. 이러한 수치는 교육 분야가 AI에 대해 큰 관심과 기대를 가지고 있음을 시사함

사례: 특수교육 교사 매튜 존스

  • 국제교육기술학회(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의 AI 교육에 참여 중인 특수교육 교사 매튜 존스(Matthew Jones)는 3개 학년의 4과목을 가르치며 학생들에게 적합한 자료를 찾는 것이 늘 도전적인 과제였으나, AI 도입 이후 이 작업에 걸리는 시간이 현저히 줄어들었다고 언급함. AI가 적절한 자료를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공함에 따라 그는 수업 준비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교육의 질을 한층 높일 수 있게 되었다고 덧붙임
  • AI 도구를 사용하면서 매튜 교사는 자신의 업무 효율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었음. 그가 예전에는 자료 준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했던 것과 달리, 이제는 단축된 시간으로 더 다양한 활동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으며,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강화하는 데에도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수 있는 여유가 생김
  • AI 덕분에 보다 철저한 수업 준비가 가능해졌고, 학생들에게 양질의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음

개조식

  • 국제교육기술학회(ISTE)
    GenerationAI 이니셔티브: ISTE는 다수의 교육 기관과 협력해 전국적으로 고품질의 AI 전문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교사들은 AI 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들에게 AI 기술의 기초를 전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4-H
    농촌 지역 프로젝트: 4-H는 농촌 지역의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여러 주에 걸쳐 로컬 프로젝트를 시행합니다. 지역 사회에 밀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농촌 교육의 AI 접근성을 확대하고 지역별 맞춤형 학습 경험을 창출할 계획입니다.
  • aiEDU
    AI 리터러시 향상: aiEDU는 특히 농촌 및 원주민 지역의 소외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AI 리터러시를 높이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AI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넓히고, 기술 격차를 줄이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 CodePath
    산업 인증 AI 과정: CodePath는 소외된 대학 컴퓨터 과학 전공 학생들을 위해 산업 인증을 받은 AI 과정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소수자 학생들이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실질적인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STEM from Dance
    AI와 댄스의 융합: STEM from Dance는 AI 기술을 댄스 안무와 결합하여 유색인종 여학생들이 STEM 학습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STEM 분야에서의 성별 격차를 줄이고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이 과학과 기술 분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장려합니다.

Google AI 자원 활용과 교육 과정 지원

  • 구글은 직접적인 재정 지원 외에도 ISTE와 4-H가 구글의 AI 학습 자원을 교육 과정에 통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음
  • 예를 들어, 이들 기관은 ‘Generative AI for Educators’라는 자율 속도 과정을 통해 교육자들이 생성형 AI 도구를 활용해 수업 준비와 학생 지원에 걸리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 AI 교육이 확대됨에 따라 이러한 기본 과정과 자원들은 교사와 학생들이 AI 중심의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적응하고 성공적으로 학습을 시작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할 것임

Google의 추가 AI 학습 자원

  • Google은 이들 교육 기관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AI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여러 자원을 제공하고 있음
  • Google AI Essentials 과정과 Google Career Certificates 프로그램 내의 AI 교육 과정 등으로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배경과 직업에 있는 사람들이 AI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있음

시사점

  • 구글의 AI 교육 기금은 각 수혜 기관들이 특화된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학생 및 교사들에게 AI 기술을 제공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이 투자는 농촌, 소외된 학생들, 유색인종 여학생 등 특정 교육 소외 계층을 위한 포괄적 학습 기회를 조성하여 AI 교육의 접근성을 넓히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교육 현장에서 AI 활용의 폭을 넓히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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