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디지털교육 동향

[유네스코] 유네스코, 2024 Global Education Meeting(GEM) 개최
- 2024.10.15
[원문제목] | What you need to know about the 2024 Global Education Meet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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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UNESCO (2024.10.15.) [https://www.unesco.org/en/articles/what-you-need-know-about-2024-global-education-meeting] |
[주제분류] | 교수 학습, 교사 양성, 교사 연수 |
[키워드] | AI 교과서 대비, 디지털 교육, 교원 양성 |
[그림출처: 원문자료]
2024 글로벌 교육 회의(Global Education Meeting:GEM)
- 2024 글로벌 교육 회의(GEM)는 2024년 10월 31일과 11월 1일에 브라질 포르탈레자에서 열리며 이번 회의는 SDG 4(지속가능한 개발 목표 4)와 브라질 G20 의장직의 핵심 원칙인 공정성과 포용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교육을 사회적 평등을 위한 수단이자 지속 가능한 발전의 원동력으로 인식하면서, 2024 GEM은 다자 간, 다부문, 다중 이해 관계자 간의 대화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이번 회의에서는 교육이 건강, 환경 지속 가능성, 혁신, 경제 성장, 평화 및 사회 정의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교육에 대한 더 큰 투자를 촉구할 예정임
- 이는 2015년 유엔 글로벌 목표가 채택된 이후 네 번째로 열리는 글로벌 교육 회의로 실제로 교육 2030 행동 프레임워크(Education 2030 Framework for Action)는 UNESCO가 SDG 4 고위급 지도 위원회(SDG 4 High-Level Steering Committee, HLSC)와 협의하여 주기적으로 글로벌 교육 회의를 개최함. SDG 4-교육 2030 의제를 진전 상황에 맞춰 검토하며 그 결과를 2030 글로벌 의제 후속 메커니즘과 공유하도록 명시하고 있음
SDGs(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달성 및 SDG 4(양질의 교육)을 위한 필요사항
- SDGs(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의 2030년 달성 기한이 빠르게 다가오고 있으나 SDG 4(양질의 교육 제공 보장 및 모두에게 평생학습 기회 제공)는 심각하게 목표에서 벗어나 있음
- 또한, 교육의 질, 공평성에 대한 글로벌 교육 위기는 계속되어, 악화되고 있어 2030 의제의 전반적인 목표 달성에 미치는 교육의 변혁적, 촉매적 잠재력이 저해되고 있음
- 전 세계적으로 2억 5천만 명의 어린이와 청소년이 학교에 다니지 못하고 있으며, 초등학생 중 약 40%가 기본적인 읽기 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음
- 청소년 및 성인의 약 7분의 1인 7억 6천5백만 명이 기본적인 문해력을 갖추지 못한 상황임. 이 외에도, 저소득 및 중저소득층 국가들은 2023년부터 2030년까지 연간 평균 970억 달러의 자금 격차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이들이 자국의 SDG 4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장애 요인이 되고 있음
- 이러한 교육 불평등은 복잡하고 상호 연관된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요인에서 비롯되며, 차별, 성별 기반 규범, 빈곤, 건강 및 영양 부족, 기후 변화의 영향, 무력 충돌 등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함.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학습 기회를 잃음으로써 발생하는 세계 경제 및 사회적 비용은 연간 약 10조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됨
- 2030년 목표 달성을 위해 실질적인 성과를 이루려면, 우리의 노력을 증대하고 교육에 대한 투자를 늘리며, 현재 진행 중인 문제들을 정면으로 해결해야 함. 이러한 맥락에서, 2024/5 글로벌 교육 모니터링(GEM) 보고서는 교육 2030 의제에 따른 목표 달성 상황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
- 에서는 SDG 4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국이 시행한 변혁적 조치들을 강조하고 모범 사례와 변혁적 조치를 기록함. 이로 각국은 서로의 성공과 도전 과제를 배울 수 있으며, 2030년까지 SDG 4 달성을 가속화할 수 있음
교육 투자의 중요성: 위기의 미래
- <위기의 미래: 교육에 대한 투자가 왜 중요한가(The future at risk: why investing in education is critical)>에 따르면 기후 변화, 기술 발전, 인구 변화와 같은 글로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 투자 확대의 긴급한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음
- 이 자료는 특히 저소득 국가에서 많은 어린이가 양질의 교육에 접근하지 못하는 현재의 교육 위기를 조명하며, 국가 정부와 국제 기부자들이 교육 자금 격차를 줄이고 모든 이들에게 더 나은 미래를 보장하기 위해 과감한 리더십과 자금 지원을 요청하고 있음
2024 글로벌 교육 회의에서 구체적으로 진행될 내용
- 2024년 글로벌 교육 회의(GEM)는 토론과 경험, 혁신, 교훈을 공유하는 플랫폼을 제공함. 이 회의는 본회의 및 동시 회의 세션과 “SDG 4 가속화 박람회” 부스 전시로 구성될 예정임
- 2024 GEM은 포르탈레자 선언(Fortaleza Declaration)의 채택으로 마무리될 예정이며, 이는 다자 간 및 다부문 이해관계자의 협력을 촉구하는 강력한 호소문이자 2030년 이후까지 교육자금 지원을 확대할 것을 요구하는 선언문이 될 것임
- 회의에서 발표될 세 가지 주요 자료
- 2024/5 글로벌 교육 모니터링 보고서: 리더십과 교육
- SDG 4를 향한 교육 변혁: 교육 변화를 위한 국가별 조치에 대한 글로벌 설문 조사 보고서
- 위기의 미래: 교육에 대한 투자가 왜 중요한가
- 또한, 인공지능(AI) 기반의 국가별 교육 변화 약속 및 조치 대시보드 3단계가 공개될 예정
2024 GEM 참석자
- 이번 회의는 초청된 사람만 참석할 수 있으며, 주로 글로벌 교육 커뮤니티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조직되며 이에는 유네스코 회원국, 다자 및 양자간 기관, 유엔 및 지역 조직, 교육계, 시민사회단체, 민간 부문, 재단, 청소년 및 학생 대표가 포함됨
- 2024 GEM에는 모든 유네스코 회원국의 교육부 장관들이 참석할 예정이며, 재무, 국제 협력, 경제, 환경, 성평등, 디지털 전환, 과학 및 기술, 보건, 노동 등 관련 부처의 장관들도 초청될 예정임